이영주 경기도의원/ 언론학 박사 이영주 경기도의원은 초선이다. 대학 강단뿐만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회 등 사회과학 영역에서 싱크탱크로 활동해왔다.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당선돼 쉼 없이 달려온 일 년이었다. 현실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아 그를 뒷받침할 이론적 근거와 사례를 찾는 일에 뛰어나다. 최대한 열심히 하고 최종적으로 시민들에게 객관적 평가를 받겠다는 그다. 주어진 임기 동안 사회적 약자 편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정확한 성과를 내놓고 싶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를 위해 역대 위대한 정치인의 행적을 학습하며 자신이 목표한 바에 충실한 편이다. 이영주 경기도의원은 언론학박사이기도 하다. 십여 년간 끊임없이 고민해온 공공성이 강한, 건전한 비판의식을 지닌 중소 언론 수호 사안에서 결국 그는 ‘언론주권자 배당제도’라는 결실을 일궈냈다. 언론의 소비자인, 주권자이기도 한 독자가 양질의 기사나 언론사에 배당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해당 금액은 경기도의회와 경기도가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는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운영자이기도 한 한신대학교 강남훈 교수와 함께 연구했으며 현재 내용상 99% 완성 단계에 있다. 앞선 11일 오후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사무실에서 이영주 의원을 만나 상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직접 차를 내오는 등 소탈한 모습을 보인 그다.
초선이며 아직도 연구자에 가까운 정체성이 있긴 하나 정치와 무관하게 살지는 않았기에 완전히 낯설지도 않은데 또 완전한 정치인이라고 말하기도 힘든 상태다. 농민들은 친환경농법만 허용돼 비료나 농약을 사용할 수 없을뿐더러 대학은 물론 대규모 시설 유입도 불가하다. 11만 7천까지 인구가 늘어났으나 주민들은 성남 등 다른 지자체로 출퇴근을 하고 있다. 관광산업에 기대가 높지만 주말이나 휴가철 몰리는 관광객으로 극심한 차량 정체가 빈번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거나 위급 상황 시 난감한 사태가 벌어지기도 한다. 그러다 정치인이 되고 정치로 풀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됐다.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를 운영하는 한신대학교 강남훈 교수와 언론인 기본소득을 논의했었다. 월 얼마씩 지원하는 방법으로 말이다. 연구를 하다 보니 언론인 범주 규정에 애매한 사항이 발생했다. 1인 저널리스트, 유튜브 채널, SNS 페이지 운영자 등부터 시작해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서 언론인 규정이 힘들었다. 기존 정부가 주체인 지역신문발전지원 특별법도 있었고 지역신문발전위원회 등을 통한 지원사업도 있으나 그것은 한계가 있었다.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방식은 부담이 되며 편향성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 언론영역에 정부가 개입한다는 것은 규제든 지원이든 논란이 발생할 여지가 있다. 그렇다면 언론소비자인 독자가 직접 후원할 방법은 뭘까를 고민하게 됐다. 현행 기사를 읽고 후원하는 방식은 있기는 하다. 거기서 착안해 독자가 뉴스를 읽고 좋은 기사라 평가되는 것에 자발적으로 후원하되 지금처럼 제한된 범위가 아니라 기본소득에 가까운 방식으로 모든 시민이 후원할 방식은 뭘까를 고민했다. 경기도의회에서 18세 이상의 경기도민에게 연마다 언론후원금을 지원하는 것은 어떨까를 고민했다. 1천314만 인구 가운데 대상이 되는 인구는 900여 만이다. 이들에게 연간 이를테면 5-10만원가량을 경기도의회가 지원하면 독자들은 좋은 기사나 양질의 기자에게 자유롭게 후원할 수 있다. 예산 문제를 보면 기계적 추산으로 1천만 명에게 1년에 5만원을 지원한다면 경기도 예산으로 하겠다는 건데, 이 과정에 적지 않은 예산이 투여된다. 이 제도를 완성해 경기도의회 집행부에 제안해야 한다. 서로 합의가 되면 배당금 예산 지원 범위를 결정하게 된다. 구체적 협상 과정에서는 필요 조례가 통과돼야 하고 집행부와 합의해 재원이 마련되면 실행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경기도와 도의회의 통과가 필요하다. 갈 길이 아직 멀지만 2018년부터 연구팀이 연구하고 있으며 최종 보고회를 마친 상태이며 일부 기자들에게도 설명을 마친 상태라 집행부도 관심 사안인 것을 알고 있다. 6월 회기 중에 집행부와의 협상이 남아 있다. (지원금이) 특정 신문사에 몰리지 않도록 엄격히 지원 상한선을 둘 계획이다. 31개 지자체에서 발행되는 지역지는 지자체가 합류해 예산을 확보하는 방식도 고심하고 있다. 지자체 시민들이 자신이 속한 지역의 신문사에 후원하는 방식이다. 세세한 지원 비율 설정은 복잡한 셈법을 필요로 하며 프로그램 구성은 어렵지 않을 듯하다. 지원 상한선, 지자체와의 협력 등 여러 방안이 동시에 검토될 수 있을 것 같다.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언론사 후원 모델인 언론주권자 배당제도다. 원래 이름은 ‘언론기본소득’으로 출발했다가 ‘언론주권자 배당제도’가 더 적합할 듯해 용어를 변경했다. 이때 언론사와 후원 기사 선별, 전국지 배제 우려 등 굉장한 반론과 질문이 있어 관련 토론을 수차례 해왔다. 이미 대응방안을 세우고 있으며 내용상으로는 현재 99% 완성된 상태다. 서울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싶다. 서울시 소유의 경기도에 위치한 비선호시설 운영 사항을 경기도와 논의하는 것이 거의 없다. 관련 자세한 데이터를 요청했으나 받지 못한다. 운영상의 계획이나 변경, 그간의 궤적 등이 투명하지 않은 상황이다. 주변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혜택 관련 정보 제공도 명확하지 않다. 이에 이의를 제기할 때 서울시가 내놓은 사안들은 시간이 지나도 지켜지지 않는다. 이러한 시설은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시설이니 이해는 한다. 다만 서울시에 유리한 사항은 이미 충분히 누려왔으니 존경하는 박원순 서울시장님께서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위의 사안을 경기도와 논의해주셨으면 한다. 근래는 대규모 공동 주택단지를 조성하는 추세다. 조성된 택지의 주민들은 그 후 SOC(도로 항만 공항 철도 등 교통시설과 전기 통신 등의 사회간접자본) 개발을 요구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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