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산시, 오산교통 노조 및 사 측에 의하면 오산교통 노조는 이날 오전 11시 오산역 집회에 이어 시청까지 평화 거리 행진, 오산시청 광장 집회를 진행했다. 집회에서의 주된 주장은 “앞선 15일 이후부터 사 측은 최저임금과 단체협약 계약만을 고수하며 시간 낭비만 하고 있다. 다른 버스 노동자들과의 동등한 임금을 얻어낼 수 있도록 더욱 분발해야 한다. (사 측이)상생의 타협관을 버리고 이 시점에서도 우리의 요청을 애써 외면할수록 노동자들의 의지는 더욱 단단해진다” 등이었다. 오산시 교통과는 파업이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장기적 대책이 필요했다고 전한다. 대형버스 한 대의 1일 전세금은 대략 60-70만 원이며 마을버스 및 25인승을 포함한 모든 버스 하루 전세금은 5천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또 대체 버스 30여 대일 때는 오전 6시부터 운행돼 그 전에 나가는 시민들의 민원이 많았으며 학생 통학, 출퇴근 등이 어려웠고 하루에 몇만 원씩 택시비로 지출하는 시민 불평도 다수였다고 했다. 오산교통 사 측은 “회사 재무상으로는 월 33만원 이상은 절대 불가하며 이번 달 급여도 모자란 부분을 빌려와 간신히 지급했다. 시 측에 추가 대체 버스 요청을 한 적은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말했다. 김옥랑 오산교통 노조위원장은 “시청 앞 농성과 단식투쟁 등을 논의하고 있으나 현재 정확히 결정된 것은 없다. 시민께 불편 끼쳐드려 거듭 송구스럽다”고 전했다. 양성우 오산교통 노조 총무는 “오산시의 전세버스 증차는 파업 장기화를 촉발하는 셈이며 조합원들을 분개하게 한다”고 말했다. 조재훈 경기도의원(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오산교통에서 1-2년 근무하고 수원이나 대도시로 나가는 등 열악함이 반복되는 구조다. 이를 바꿔야 하는데 현재 적자노선 보전에 연 80억원 정도 재정지원을 하고 있으니 시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해 이 금액을 늘리더라도 제대로 된 기틀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안정적인 교통흐름 대책을 만들어내는 것이 시의 역할인 듯하다. 노조와 사 측이 대립하고 있지만 사실은 시와의 대립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오산시의 전 노선 투입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이렇게 되면 파업이 장기화 돼도 오산교통(사 측)과 오산시민들은 별 불편이 없을 수도 있다”고 했다. 이날 집회에는 오산경찰서 대화경찰 등 기동병력 2중대 200여 명이 출동했으며 시청 광장 집회가 끝난 뒤 수 분 만에 철수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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